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등장, 3D 웹툰작업에 가능성은?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등장과
3D 웹툰 제작에서의 가능성.
이전 포스팅에서 완전한 3D 체제로 제작하는 웹툰에 대해 얘기한 적이 있었다. 오랫동안 계획했던 프로그램이나 관련 공부를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에픽게임즈에서 새로운 소식이 들려와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이전 포스팅 : 언리얼 엔진, 블렌더를 이용한 full-3D 웹툰 제작에 대하여
에픽게임즈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등장
에픽게임즈에서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한국 시각으로는 2021년 2월 11일에 처음 공개했다고 한다. 소식을 접하고 자연스럽게 '웹툰 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날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웹툰 작가들이 작중 배경을 3D로 대체하고 인물들도 3D화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기존에 2D로 일일이 그리던 때보다 작업 능률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려는 시도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 시점에서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등장은 상당히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지 않을까?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등장은 웹툰 시장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까.
메타휴먼 크리에이터란?
에픽게임즈 측에 따르면 메타휴먼 크리에이터는 디지털 휴먼을 제작하는 데에 몇 개월까지 소요되던 시간을 한 시간 미만으로 단축하는 동시에 최고 수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언리얼 엔진 픽셀 스트리밍 기반의 신규 애플리케이션이다. 데이터베이스에서 페이스 프리셋을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고, 캐릭터를 변경하면 라이브러리의 샘플이 자연스럽게 블렌딩되어 사실적인 디지털 휴먼을 제작할 수 있다고 한다. 웨비나에서 들었던 설명에 따르면, 예를 들어 코를 잡아당기면 단순히 늘어나기만 하는게 아니라 그에 따라 안면 골격 구조가 자연스럽게 변형되는 것 같다. 리깅도 되어있으며 언리얼 엔진에서 애니메이션과 모션 캡처를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웹툰 캐릭터의 3D화가 힘들었던 이유
현재 웹툰 작업에서 작가들은 스케치업 등을 이용해 3D모델로 배경을 제작하지만 캐릭터는 여전히 손으로 그린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아마 모델링 난이도가 가장 큰 문제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건물이나 소품 등에 비해 인체는 모델링 난이도 면에서 상당히 큰 차이가 있다.
또 한 가지 이유로는 형태 제작의 자유도에 있다. 메타휴먼 크리에이터는 극사실적인 인체를 제작한다. 그림은 제약 없이 작가가 상상하는 대로 시각화가 가능하지만, 캐릭터 제작 소프트웨어에서 기본적인 바디가 주어지고 파라미터와 브러쉬를 통해 형태를 조정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직접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는 자유도가 떨어질 수 있다. 물론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캐릭터만을 위해 형태변형이 무궁무진하게 자유로운 소프트웨어가 등장한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그런 소프트웨어가 등장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캐릭터 크리에이터의 등장과 기대되는 변화
만약 작중의 캐릭터를 3D로 대체할 수 있고 연동되는 프로그램 내에서 툰 셰이더까지 처리할 수 있다면 기존의 작가들의 작업 방식은 어떻게 달라지게 될까?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와 언리얼엔진을 통해 웹툰을 제작하는 작가들이 대거 등장할 날이 생각보다 가까울지도 모른다. 웹툰 업계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은 어떤 인사이트를 가지고있을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런 생각이 든다. 기술적인 부분에서 효율성을 추구하는 여러 작가들은 기꺼이 변화를 무릅쓰지 않을까. 더군다나 새로운 소프트웨어로 무장한 신흥 작가들이 대거 유입되는 상황에서 기존의 작가들도 변화를 무시하긴 힘들것이다.
다양한 스타일에 맞춘 자유로운 형태 또는 과장된 모습의 캐릭터 제작이 힘들더라도, 사실적인 장면을 추구한다든지 스타일에 구애받지 않는 작품들의 경우에는 상당히 빠른 시일 내에 손쉽게 완전한 3d체제를 구축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와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다면 2021년 2월 웨비나를 참고하길 바란다.
2021년 2월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웨비나 : https://youtu.be/q1j1keF3wQ0
언리얼 엔진 SNS를 통한 얼리엑세스 출시 소식
한국 시각으로 2021년 4월 15일에 언리얼엔진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얼리 엑세스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언리얼엔진 인스타그램 페이지에 피드가 뜬 걸 보고 바로 확인을 했다.
언리얼 엔진 인스타그램 페이지에서 안내하는 링크를 타고 얼리 엑세스를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었다. 언리얼 엔진 유튜브 채널에서도 링크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개발팀의 얘기를 들어볼 수 있다.
언리얼엔진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unrealengine/
언리얼엔진 유튜브 -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얼리 엑세스 출시: 개발팀을 만나보세요 | 언리얼엔진 : https://www.youtube.com/watch?v=6_vCQSkbmcQ
언리얼엔진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얼리 엑세스 홈페이지 : https://www.unrealengine.com/metahuman-creator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얼리 엑세스 신청하기
에픽게임즈 계정이 있다면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웹페이지에 들어가서 얼리 엑세스 신청하기 탭을 클릭하여 간단한 양식을 적고 신청할 수 있다. 소식을 몇 시간이나 늦게 접하고 접속했는데도 신청자가 많아서인지 한참동안 오류가 발생했다. 오류가 발생하는 사람이 많았는지 얼리 엑세스 소식을 알리는 인스타그램 게시물 댓글에 문의하는 내용이 많이 달렸다. 언리얼 엔진 측에서 신청자가 몰려서 그러니 계속 신청을 시도해보라는 답글을 달았는데 그걸 보지 못했다면 몇 번 시도하다 종료했을 터였다.
계속 오류가 발생해서 종료하고 나중에 다시하려던 참이었는데 메일을 통해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도착했다. 신청을 완료하면 위와같은 페이지로 접속이 된다. 이 정도 고퀄리티의 어플리케이션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게 되다니 에픽게임즈 측에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든다. 얼리엑세스 앱 사용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다.
언리얼엔진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얼리엑세스 실사 캐릭터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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